아름답고 잼있는 글들

행복이 있는 곳

elderseo 2020. 12. 20. 05:42
⚘?행복이 있는 곳?⚘

정신과 전문의로 50년간 15만명의 환자를 돌보고 학생들을 가르쳐 왔던 한 의대 교수는 퇴직 후에, 건강을 잃고 노년이 되어 집필한 자신의 저서인 "나는 죽을 때까지 재미있게 살고 싶다"에서 이러한 말을 남겼습니다.

"인생이란 바로 '여기(here)'와 '지금(now)'이다.

행복을 느낄 시간과 공간과 사람은 바로 "지금"이다. "지금" 여기에서 함께 하는 사람들과 어울려 한번이라도 웃으며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내가 바로 즐거움이다.

뇌 속에서 행복을 만드는 물질은 '엔돌핀'이다. 이 '엔돌핀'은 과거의 행복한 추억 때문에 생기는 게 아니다. "지금" 내가 즐거워야 '엔돌핀'이 형성된다.

사람이 어떻게 늘 행복하기만 하느냐고 묻는 이들도 있다. 그런 이분법적인 생각에서 벗어나야 한다. 어제 죽은 사람들이 하루라도 더 살기를 원했던 그 시간이 내가 살고 있는 "오늘"이다.

나는 그 소중한 "오늘"에 살고 있다. 괴롭고 슬퍼도 한 가닥 희망을 만들어 보자. 살아 있음이 즐겁고 만날 수 있음에 감사하자. 지나간 세월은 어렵게 살았더라도 다 행복했던 거라고 나이든 사람들은 이야기한다.

왜냐하면 사람은 누구나 짜릿하게 행복한 시간이 있었다. 사람은 그 추억으로 사는 것 같다. 괴로움을 겪어 봐야 행복할 줄 안다. 인생살이 살면서 "오늘", "지금", "여기"가
제일 중요하다는 말이 맞는 말 같다.

행복의 답은 '바로 지금(now), 여기(here) 내가슴'에 담겨있다."

https://youtu.be/O77CdQSfE1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