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일반

성경을 보는 눈

elderseo 2017. 11. 1. 10:28

성경을 보는 눈

성경을 어떻게 해석하느냐는 매우 중요합니다. 성경을 해석하는 방법에는 문법적 해석, 역사적 해석, 신학적 해석, 전통적 해석이 있습니다. 성경 해석에 대한 배경지식이 없으면 문맥이나 본래의 의미와는 전혀 상관없이 ‘자기 멋대로 해석’을 하게 됩니다. 성령님을 의지하여 ‘영해’를 한다고 그럴 듯하게 포장하지만, 사실은 ‘자의적 해석’이며 성경을 왜곡시키는 매우 위험한 방법입니다.


유튜브에서 동영상 설교를 듣는데 어떤 목사님이 자꾸 예수님의 좌우에 달린 두 강도 중에 우편에 있던 강도는 천국에 갔고, 좌편에 있던 강도는 지옥에 갔다고 하시네요.
그 목사님은 성경을 읽다가 영안이 열려 그것을 직접 보셨나 봅니다. 그런데 성경에는 그 어디에도 우편 강도가 천국에 갔고, 좌편 강도는 지옥에 갔다는 말이 없거든요.


또 한 부자에게 두 아들이 있었는데 부자는 작은 아들에게 재산을 나누어 주었고 작은아들은 그것을 가지고 나가 평평 쓰다가 쫄딱 망해서 돌아왔다. 그런데 형은 아버지의 유산을 물려받기를 기다렸다고 설교를 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그런데 성경에는 아버지가 큰아들과 작은 아들에게 똑같이 재산을 나누어 주었다고 나옵니다. 큰아들은 재산을 받아 놓고도 못 먹은 것이죠.


성경 해석 방법에 대해 공부하지 않으면 죽을 때까지 다윗이 골리앗을 죽였다고 설교하거나 믿을 것입니다.(엘하난이 죽였죠)


성경이 전하고자 하는 바른 의도를 알기 위해서는 성경 배경지식에 관련된 책을 많이 읽고,

성경을 읽을 때는 선입견을 버리고 있는 그대로 꼼꼼하게 잘 보는 눈이 있어야 합니다.


ⓒ최용우